개발/꿀팁

[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] chapter7.어댑터 패턴과 퍼사드 패턴 (어댑터 패턴, 퍼사드 패턴, 최소 지식 원칙, 데메테르 법칙)

ttoance 2023. 11. 13. 07:00
어댑터 패턴 

 

1.정의 

- 특정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서 요구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한다.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아 같이 쓸 수 없었던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 

2. 특징 

- 객체 어댑터와 클래스 어댑터가 있다. 

 

퍼사드 패턴 

1. 정의 

- 서브시스템에 있는 일련의 인터페이스를 통합 인터페이스로 묶어준다. 또한 고수준 인터페이스도 정의하므로 서브시스템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 

cf) 데코레이터 vs 어댑터 vs 퍼사드 

- 데코레이터 : 인터페이스는 바꾸지 않고 책임(기능)만 추가 

- 어댑터 :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

- 퍼사드 : 인터페이스를 간단하게 변경 

 

 

최소 지식 원칙 (principle of least knowlege)
= 데메테르의 법칙과도 동일한 의미임 

1. 정의 

-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은 될 수 있으면 아주 가까운 '친구'사이에서 허용하는 편이 좋다. 

2, 4개의 가이드라인 

1) 객체 자체 

2) 메소드에 매개변수로 전달된 객체 

3) 메소드를 생성하거나 인스턴스를 만드는 객체 

4) 객체에 속하는 구성 요소 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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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책 7장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. 

 

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- 예스2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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