뉴스레터 23'06'17 - 무순위청약, 아파트 월세 계약 증가 / 독립할 집을 찾는 세 단계
무순위청약, 아파트 월세 계약 증가 <부딩 2023'06'16>
1. 청약시장 분위기가 바뀌며 무순위청약¹⁾도 흥행하고 있습니다.
2. check! 무순위청약 경쟁률이 높은 곳은 ‘시세차익’이 기대되는 단지였습니다. 경기 평택·과천, 세종 등에서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해 공급한 아파트가 대표적입니다.
3. 무순위청약: 1·2순위 청약 당첨자가 계약을 포기하거나 부적격 사유로 당첨이 취소된 물량, 또 본청약에서 주인을 찾지 못한 미계약 물량에 대해 무순위로 청약을 받는 제도입니다.
4. 아파트 월세 계약이 늘고 있습니다. 올 5월까지 전용면적 60㎡(약 26평) 이하 서울 소형 아파트 전월세 거래 총 5만9324건 중 순수 전세는 2만9720건, 월세(반전세 포함)는 2만9604건으로 월세의 비중이 49.9%에 달했습니다. 이는 국토교통부가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11년 이래 1∼5월 기준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. 역전세에 대한 불안 때문에 월세를 선호한다는 평가입니다.
5. 대장 아파트 : 한 지역에서 가격 상승과 거래를 주도하는 아파트를 뜻합니다.
6. 다세대주택 : 한 주택에 여러 세대가 입주해 집주인이 여러 명인 주택을 말합니다.
독립합 집을 찾는 세 단계 <어피티 2023'06'16>
1. 독립할 집을 찾는 세 단계
- 첫 번째, 주거비 예산 잡기 : 월세와 관리비를 포함해 한 달에 40~50만 원 이내로 주거비 예산을 설정했습니다.
- 두 번째, 주거 환경 우선순위 리스트업 하기 : 학교나 직장에서 가까운 것이 최우선인지, 교통이 안 좋아도 방이 큰 곳이 좋은지, 햇빛이 잘 들고 환기가 잘 되는 곳이 중요한 지 등, 내가 주거공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중요도 순으로 정리해 보세요.
- 세 번째, 부동산 플랫폼 찾아보기 : 네이버 부동산, 직방, 피터팬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전월세 매물을 확인할 수 있어
2. Tip 1. 매물을 확인할 때는 양해를 구하고, 동영상으로 촬영하세요
3. Tip 2. 전세매물 확인 전, 안전한 물건인지 확인하기
4. 전세 매물 둘러볼 때 유용한 사이트 모음
- 씨리얼(한국토지주택공사 부동산 정보 포털)
- 일사편리(부동산 정보 통합 열람)
- 대법원등기부등본
5. 집 보러 갈 때, 5가지 체크포인트
- 첫 번째, 누수 : 저는 집을 둘러볼 때 벽과 천장에 누수 흔적이 있는지, 벽지가 쳐져 있거나 축축하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요.
- 두 번째, 곰팡이 : 바닥 장판 주변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살짝 들춰보고 확인합니다.
- 세 번째, 창문과 문 : 창문과 문이 제대로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해 보세요. 또 창문이 현대식 2중 창호인지 확인해 보세요. 창틀이 옛날 나무 창문이라면, 현재 저의 옥탑방처럼 겨울에 바람이 숭숭 들어와서 겨울철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어요.
- 네 번째, 콘센트
- 다섯 번째, 배관 및 보일러